ex) 문자 a
을 3개 출력하시오.
void main() {
print('a');
print('a');
print('a');
}
ex) 위 예제의 값 a'를
hong`으로 변경하시오.
void main() {
// 일일이 변경해야 함
print('hong');
print('hong');
print('hong');
}
ex) 변수명 name을 사용해서 a
를 3개 출력하시오.
void main() {
// name이란 이름으로 메모리 어딘가 a값을 저장
var name = 'a';
print(name);
print(name);
print(name);
}
ex) 위 예제의 값 a
를 hong
으로 변경하시오.
void main() {
// 변수의 값 만 변경 하면 됨
var name = 'hong';
print(name);
print(name);
print(name);
}
' 값'
or "값"
데이터 타입 + 변수명
ex) 정확한 데이터 타입으로 선언하시오.
void main() {
//- String : 문자열
String s1;
String s2;
//- bool : 불리언, 비교, 논리 값 true or false
bool b1;
bool b2;
//- int, double : 정수, 실수
int i;
double d;
//- num : 정수, 실수
num n1;
}
ex) 추론 데이터 타입으로 선언하시오.
void main() {
//- var : 타입 추론 후 타입 고정
var v;
//- dynamic : 계속 다른 타입 할당 가능
dynamic d;
}
=
=
왼쪽은 변수=
오른쪽은 어떠한 형태가 와도 값ex) 정확한 타입의 변수를 하나 선언 후 그 변수를 출력해 보시오.
void main() {
// 변수의 선언
num n;
// 변수의 사용 - Error
print(n);
}
ex) 변수의 선언 후 초기화 or 선언과 동시에 초기화로 Error 해결
void main() {
// 변수의 선언
num n1;
// 선언 후 초기화
n1 = 10;
// 변수의 선언과 동시에 초기화
num n2 = 3.14
// 변수의 사용
print(n1);
print(n2);
}
ex) 추론 타입의 변수를 하나 선언 후 그 변수를 출력해 보시오.
void main() {
// 변수의 선언
var v;
// 변수의 사용 - null 출력
print(v);
}
=
있으면 메모리에서 값을 넣어라!!=
없으면 메모리에서 값을 가져와라!!ex) 변수 선언 및 값을 대입 하시오.
void main() {
//- String : 문자열
String s1 = 'hello';
String s2 = "Hi";
//- bool : 불리언, 비교, 논리 값 true or false
bool b1 = true;
bool b2 = false;
//- int, double : 정수, 실수
int i = 10;
double d = 3.14;
//- num : 정수, 실수
num n1 = 10;
num n2 = 3.14;
//- var : 타입 추론 후 타입 고정
var v = 10;
//- dynamic : 계속 다른 타입 할당 가능
dynamic d = 'hello';
}
ex) var, dynamic의 차이점을 확인 하시오.
void main() {
//- var : 타입 추론 후 타입 고정
var v = 10;
// Error
v = 3.14;
//- dynamic : 계속 다른 타입 할당 가능
dynamic d = 'hello';
// 다른 타입 대입 가능
d = 3.14;
}
ex) 변수에 실수 값 3.14를 넣고 가져와서 출력하시오.
void main() {
// 넣어라
double pi1 = 3.14;
num pi2 = 3.14;
var pi3 = 3.14;
dynamic pi4= 3.14;
// 가져와서 출력하라
print(pi1);
print(pi2);
print(pi3);
print(pi4);
}
ex) final 상수를 선언 및 초기화 후 값을 변경해 보시오.
void main() {
// 넣어라
final var PI = 3.14;
// Error
PI = 3.14159;
}
ex) const 상수를 선언 및 초기화 후 값을 변경해 보시오.
void main() {
// 넣어라
const var PI = 3.14;
// Error
PI = 3.14159;
}
ex) final / const 상수의 차이점을 확인 해보시오. 기본 : 값을 넣을 수 있기만 하면 됨
void main() {
// DateTime.now() 메서드는 실행 될 때 값이 호출 됨
DateTime now = DateTime.now();
// OK!
print(now);
}
final : 프로그램이 실행 될 때 있으면 됨
void main() {
// DateTime.now() 메서드는 실행 될 때 값이 호출 됨
final DateTime now = DateTime.now();
// OK!
print(now);
}
const : 프로그램이 빌드 될 때 될 때 있어야 됨
void main() {
// DateTime.now() 메서드는 실행 될 때 값이 호출 됨
const DateTime now = DateTime.now();
// Error!
print(now);
}
_
, 달러 문자 $
, 숫자 사용_
연결ex) 2개의 단어로 이루어진 변수를 선언하고 값을 출력하시오.
void main() {
// 넣어라
String myName = 'hong';
int maxNum = 100;
// 가져와서 출력하라
print(myName);
print(maxNum);
}
{ }
과 지역 변수 Localex) 하위 블록에서 상위 실행 블록 값을 확인해 보세요.
void main() {// main() 블록 시작
int i = 10;
{// 블록 시작
// 상위 블록의 변수 값 사용 가능
print(i);
}// 블록 끝
print(i);
}// main() 블록 끝
ex) 하위 블록에서 선언한 변수 값을 상위 실행 블록에서 확인해 보세요.
void main() {
// main() 블록 시작
{ // 블록 시작
int i = 10;
print(i);
} // 블록 끝
// 하위 블록의 변수 값 사용 가능 : Error
print(i);
}// main() 블록 끝